성공적인 스타트업 카페 프랜차이즈의 특징 분석

안녕하세요!
저는 진정한 스타트업 컨설턴트입니다.

오늘은 예비 창업자들 사이에서 인기 산업으로 꼽히는 카페창업에 대해 이야기해 볼까 합니다.

창업을 앞둔 사람 중 절반 이상이 카페 창업을 꿈꿔왔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만큼 늘 대표적인 창업아이템으로 자리잡았다.

카페는 작은 공간에서도 시작할 수 있고, 많은 전문 지식이 필요하지 않기 때문에 시작하기 쉽기 때문에 늘 인기가 높았습니다.

또한 소비자들 사이에서도 인기를 얻으며 성공한 기업으로 알려져 있다.

그러나 그것은 너무 많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자신의 사업을 시작했기 때문에 우리는 레드오션 상태에 진입했습니다.

그들은 성공적인 기업으로 알려지기 시작했지만 경쟁은 더욱 치열해졌습니다.

실제로 국세청이 발표한 100대 생활산업별 존속연수를 보면 커피·음료 매장이 3년 1개월 만에 최하위권을 기록했다.

속한다고 알 수 있습니다.

이런 때 카페를 창업하려면 철저한 데이터 조사가 필수다.

인터넷을 통해 다양한 정보를 얻을 수 있지만, 카페 창업과 관련된 전문 서적을 읽는 것을 추천합니다.

오랫동안 스타트업 시장에 몸담아온 사람들의 실무에 대한 정보를 직접 제공하기 때문에 그 어떤 자료보다 정확하고 객관적입니다.

나는 이것이 훌륭하다고 생각한다.

수많은 책 중에서 제가 꼭 전해드리고 싶은 책은 ‘성공하는 카페 창업의 낭만은 버려라’입니다.

커피숍을 창업하는 과정에서 보고, 듣고, 경험하게 될 내용을 자세하게 담고 있으니, 성공적인 카페를 창업하고 싶다면 꼭 읽어보세요. 보기 좋았다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가장 주목해야 할 점은 커피숍 창업 경쟁이 날로 치열해지고 있지만, 어떻게 준비하느냐에 따라 성공과 실패가 좌우되며 어떤 매장은 살아남고 어떤 매장은 사라지고 있다는 점이다.

아무리 포화상태라도 이런 상황에서도 성공적인 사업으로 두각을 나타내고 안정적인 사업을 할 수 있습니다.

매출이 발생하는 카페 프랜차이즈도 있기 마련이다.

이제 성공적인 스타트업이라 할 수 있는 카페 프랜차이즈의 특징을 구체적으로 분석해보자. 정보공개문서로 확인한 성공적인 카페 프랜차이즈!

그러기 위해서는 먼저 정보공개 명세서를 바탕으로 대표적인 카페 브랜드의 전국 가맹점 지역별 매출을 확인하는 것이 가장 좋다.

매출의 효율성을 알 수 있어 창업 전 꼭 필요한 전국 프랜차이즈 매장의 면적별 매출을 살펴보자. 투썸플레이스 약 900만원, 디저트39 약 2100만원, 공차 약 1500만원, 메가커피 약 2000만원, 이디야 약 600만원, 컴포즈커피 1800만원 정도이다.

언급된 프랜차이즈 중 최고의 브랜드는 디저트39로 확인됐다.

또한, 폐업 관련 정보인 전국 가맹점 계약 해지 및 해지 건수는 디저트39가 0건으로 치열한 경쟁 속에서도 영업을 지속하는데 어려움이 없는 성공적인 사업으로 판단됐다.

그렇다면 치열한 경쟁 속에서도 어떻게 성공적인 사업이라고 할 수 있겠는가? 특징을 분석해보겠습니다.

독특한 아이템 경쟁력으로 소비자를 사로잡습니다.

안정적인 매출과 운영 가능성으로 성공적인 사업임을 보여준 디저트39는 독특한 메뉴를 선보이며 소비자들의 마음을 사로잡았다는 분석이다.

주로 음료를 판매했던 브랜드와 달리, 전 세계에서 쉽게 볼 수 없는 세계 각국의 디저트를 판매하고 있습니다.

하나가있었습니다.

여기에 음료 역시 건강한 즐거움을 선호하는 MZ세대를 겨냥해 단백질과 저칼로리 시럽을 활용했다.

오직 이 브랜드에서만 맛볼 수 있는 스페셜 메뉴들로 구성되어 있으며, 아이템 경쟁력도 뛰어나 카페 투어에 적합한 프랜차이즈입니다.

입소문이 퍼지기 시작했습니다.

매장 방문은 물론, 배달과 테이크아웃을 통해 독특한 메뉴를 맛보는 사람이 늘어나면서 홀+배달+테이크아웃의 안정적인 수익구조를 형성할 수 있게 됐다.

이곳에서는 음료와 디저트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세트를 구매하는 소비자 비율이 높을수록 1인당 단가도 1만원을 넘을 정도로 높아 더 높은 매출 창출이 가능하다.

또한, 매장 인테리어가 획일적이지 않고, 지점마다 독특한 포인트를 주어 새로운 공간에 있는 듯한 느낌을 주었습니다.

식물, 미디어아트, 볼풀 등을 활용한 다른 카페 프랜차이즈와는 달리 매장 인테리어가 달랐다.

요즘에는. 카페의 주요 소비층인 MZ세대 중에는 고급스럽고 독특한 디저트와 분위기가 있는 카페를 방문한 뒤 SNS에 리뷰를 올리는 문화가 있다.

이처럼 이러한 소비자들의 요구를 충족시켜 성공적인 사업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었습니다.

성공적인 카페를 창업하고 싶다면, 다른 브랜드와 차별화되는 아이템이나 인테리어 디자인 등 뚜렷한 강점이 있어야 합니다.

소비자의 요구에 맞게 매장 분위기와 아이템을 선보이고 다양한 방식으로 매출을 창출할 수 있는 수익구조를 갖춘 프랜차이즈를 선택하세요. 좋은 생각이 될 것입니다.

오늘은 성공적인 스타트업이라 불리는 카페 프랜차이즈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창업 관련 책에서 볼 수 있듯이 포화상태에 이르러도 성공하는 브랜드가 있다.

그러므로 이들 장소의 특징을 자세히 살펴보는 것이 성공적인 스타트업의 관건이다.

이것이 다시 태어나는 길이라고 생각하니, 정보 수집과 분석에 오랜 시간 투자하셔서 신중하게 선택하시길 바랍니다.

다음번에는 BHC와 멕시카나치킨 스타트업에 대한 정보로 찾아뵙겠습니다.

본 포스팅은 소정의 원고료를 받고 작성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