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인생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무엇입니까?” 우리에게 가장 필요한 질문일지 모르지만, 바쁜 일상을 살아가다 보면 생각하기가 쉽지 않은 것도 사실입니다. 먼 미래처럼 느껴지는 삶을 위해 목표를 설정하고 계획을 세우는 것은 어렵습니다. 그러나 이것이 우리가 그것을 완전히 무시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하지는 않습니다. 나에게 더 어울리는 삶을 만들어가는 것이 필수적인 질문이기 때문이다. 그리고 이 질문은 7가지 질문으로 구체화될 수 있다. 흥미로운 점은 7가지 질문이 기업의 전략을 수립하는 과정과 유사하다는 점이다. 기업이 전략을 수립할 때 사용하는 이러한 질문은 ‘개인’에게도 큰 도움이 됩니다. HBR 2024년 3~4월호에 게재된 기사를 통해 어떤 관점에서 질문을 던지고, 기업과 개인 모두에게 어떤 원칙이 적용되는지 알아보자.
위기의 시기에 많은 사람들은 건강, 안전, 목적, 직업, 가족, 유산에 관한 실존적 질문을 고려합니다. 이런 걱정은 대개 오래 가지 않습니다. 일상 생활의 즉각적인 요구에 너무 압도되어 장기적으로 내가 어디로 향하고 있는지 생각할 시간이 없기 때문입니다. 그 결과, 인생에서 크고 작은 결정에 직면했을 때, 내 감정과 직관 외에는 나를 인도할 수 있는 것이 아무것도 남지 않았습니다. 기업에 비유한다면 전략 없이 사업을 운영하면 실패할 수밖에 없는 방식이다. 오랫동안 전 세계 다양한 기관에 컨설팅을 제공해 온 저희는 문득 궁금해졌습니다. “고객이 사용하는 전략적 사고 모델이 더 나은 미래를 설계하는 개인에게 유용하게 적용될 수 있습니까?” 그 대답은 ‘그렇다’였고, 그 결과 ‘생활전략 수립’ 프로그램이 탄생하게 됐다. 우리는 학생, 젊은 전문가, 중간 경력자, 관리자, C레벨 임원, 이사회 구성원, 퇴직자를 포함하여 500명 이상의 사람들을 대상으로 프로그램을 테스트하여 그들이 자신의 삶의 전략을 개발하도록 돕습니다. 전략이 있다면 인생의 전환기와 어려운 순간을 더 잘 헤쳐나가고 회복력을 키우며 스트레스를 최소화하고 더 많은 기쁨과 성취감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이 문서는 시작하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기업에 필요한 질문이 ‘나’로 바뀌면 어떨까요?
모든 회사의 전략적 프로젝트는 다르지만 우리가 대규모 조직을 위해 수행한 수백 개의 프로젝트에는 방법론 및 도구 사용을 포함하여 일련의 공통점이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다음 질문을 기반으로 7단계가 있습니다. 그리고 이는 개인에게 쉽게 해석됩니다.
– 조직에서는 성공을 어떻게 정의하는가? → 위대한 삶을 어떻게 정의할 수 있습니까? 우리의 목적은 무엇입니까? → 내 삶의 목적은 무엇인가 – 우리의 비전은 무엇인가? → 내 인생의 비전은 무엇인가 – 사업 포트폴리오를 어떻게 평가하는가? → 인생 포트폴리오를 어떻게 평가합니까? 벤치마크를 통해 무엇을 배울 수 있습니까? → 벤치마크를 통해 무엇을 배울 수 있나요? – 어떤 포트폴리오를 선택할 수 있나요? 거기 있어요? → 어떤 포트폴리오를 선택할 수 있나요? – 성공적이고 지속적인 변화를 어떻게 보장할 수 있나요? → 성공적이고 지속적인 삶의 변화를 어떻게 보장할 수 있나요?
미국에 본사를 둔 Fortune 50대 기업의 전직 전략 책임자는 “올바른 질문을 아는 것이 대답하는 것보다 훨씬 더 어렵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기업의 전략이 기업을 성공으로 이끄는 통합된 선택의 집합인 것처럼, 인생 전략은 개인이 훌륭한 삶을 살도록 이끄는 통합적인 선택의 집합입니다. 이를 통해 기존 조직 전략 및 기타 영역의 도구를 적용하여 7가지 질문에 답하고 더 나은 결정을 내리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어떤 사람들은 그 개념을 비즈니스에서 생활로 옮기지 못한다고 당신을 비난할 수도 있습니다. 1960년대에도 군사 및 정치 전략 아이디어가 비즈니스 세계에 적용될 수 있는지에 대한 비슷한 우려가 있었습니다. 피터 드러커(Peter Drucker)는 1964년에 출판된 책의 제목을 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