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천전기공사 과천시 전기수리 합선점검 및 해결

과천전기공사 과천시 전기수리 합선점검 및 해결

안녕하세요. 과천전기(주) 전문가 믿음전기 입니다.

오늘은 상가배전반으로부터 덕트차단기가 내려갔다가 다시 들어오지 않는다는 문의를 받고 직접 나가서 수리를 했습니다.

상황을 설명하고, 누전차단기가 트립됐을 때 확인하는 방법과 각 문제의 해결 방법을 알려주시면 독자님들께서 더 잘 이해하실 것 같아서 이렇게 글을 올렸습니다.

누전작업을 할 때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누전차단기의 불량 여부를 확인하는 것입니다.

물론 과천전기공사에서 누전차단기가 자주 발생하는 것은 아니지만 완전히 배제할 수는 없습니다.

이번에는 덕트 라인 회로 차단기가 작동되었으므로 덕트 라인 와이어를 푸십시오.

지금은 전선을 뽑거나 측정을 할 필요가 없습니다.

플러그를 뽑은 후 누전 차단기를 테스트하십시오. 낮아진 스위치를 다시 올리고 트립 버튼을 눌러 확인해야 하는데 이 경우 윙윙거리는 진동음이 들리고 불꽃이 튀기까지 했습니다.

이는 회로 차단기에 문제가 있음을 분명히 나타냅니다.

무부하 상태에서 차단기 점검시 스파크가 발생할 경우 과천전기공사를 통해 차단기를 교체하시기 바랍니다.

차단기를 교체하기 전에 주전원을 꺼야 합니다.

이를 위해 차단기를 끌 때에는 모든 분기차단기를 먼저 끄고 주차단기를 마지막으로 끄십시오. 차단기를 내려도 믿지 마세요. 주 차단기 2차측의 상전원이 완전히 차단되었는지 확인하십시오. 차단기를 교체하세요. 과천전기공사 중 차단기를 점검하지 않고 교체하다가 사고가 자주 발생합니다.

차단기를 투입할 때에는 주 차단기부터 투입하여 주십시오. 차단기 투입시 돌입전류로 인한 오작동 및 파손을 방지하기 위한 것이므로 반드시 지켜 주십시오. 그런 다음 차단기를 다시 테스트했습니다.

다음으로 측정을 해보겠습니다.

측정 테스터에는 BUS와 LINE이 있습니다.

BUS 라인을 접지에 연결하고 LINE 쪽을 각 라인에 연결합니다.

이때 바로 절연저항을 확인하기보다는 반드시 전압시험을 먼저 실시하시기 바랍니다.

다음으로 절연저항을 확인하기 위해 내부부하에는 500V 메거, 저전압에는 250V 메거, 고전압에는 1000V 메거를 사용하십시오. 변화의 추세를 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절연저항값이 500V메그옴이나 1메그옴 이상이면 괜찮지만 이번에는 4메그옴이라 합선은 아닌 것 같았습니다.

단락이 아닌 경우 단락을 확인해야 합니다.

그러다가 부저가 계속 울리는 것을 보니 합선이 발생한 것 같았습니다.

덕트에 가서 확인해 보니 차단기 분기 1개에 덕트 모터 2개가 있고 그 중 1개는 접지가 연결되어 있지 않아 메가테스터에서는 누전 여부를 확인하지 못했습니다.

그래서 모터 1개에 대해 천장 내부에서 직접 모터 케이스와 단열재를 확인했습니다.

과천시 전기공사에 대해 테스트를 해보니 이번 사례의 문제점은 차단기 불량과 합선이었습니다.

불량 차단기는 교체로 빠르게 정상화되었으며, 모터 2개 중 하나의 전선이 끊어져 단락이 발생하여 전선을 조여 다시 연결하였습니다.

차단기 트립을 위해 방문하시면 다양한 문제가 발생하게 됩니다.

이번에는 단순한 차단기 고장인 줄 알았으나, 단계별로 테스트를 해본 결과 다른 문제점도 발견할 수 있었습니다.

차단기를 테스트한 후 차단기가 불량인 줄 알고 교체하고 가버리면 고객은 또다시 차단기가 내려가는 황당한 사고를 당하게 된다.

그렇기 때문에 어떤 종류의 전기 고장이나 전기적 문제가 발생하더라도 경험이 풍부하고 숙련된 전문가를 찾아야 합니다.

또한 과천시에서는 전기작업 중 안전사고가 발생할 가능성이 있으므로 전기안전에 대해 잘 아는 사람에게 문의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날씨가 본격적으로 추워지는 금요일입니다.

겨울인 만큼 전기사용에 유의하시고 주말에도 안전하게 전기를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본 포스팅은 회사로부터 소정의 원고료를 받아 작성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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